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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정보 그림책 활용법 – 조은수 작가 편

작성자 와이스토리 (ip:14.49.112.107)

작성일2023-05-22 22:49:40

조회수1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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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시장이 발달함에 따라 그림책의 영역도 확대되어 가고 있다주제 면에서도 신화역사자연관찰 등 그림책이 대상으로 삼고 있는 대상이 넓어졌음을 알 수 있다그림책은 그림이 주인공이고 글이 조연 역할을 하는 점에서 전문 지식을 전달하는 책을 그림책으로 보아야 하는지 의문이 들 수도 있다.  

 지식 정보 그림책의 한 장면인 위 그림은 지식 정보 그림책에서 그림이 하는 역할을 잘 보여준다그림이 전체적인 내용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는 역할을 할뿐더러 글밥보다 비중있게 배치되면서 전문적인 정보를 전함에 있어 그림이 단순한 삽화 이상의 역할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그림책의 범위를 단순히 그림으로 작가의 이야기를 전하는 것으로만 한정하는 것은 시대변화 흐름에 맞지 않는다 할 수 있다작가의 스토리를 전하는 영역에서 지식과 정보를 전하는 영역에까지 그림책은 이미 범위를 넓혀가고 있기 때문이다앞으로도 그림책은 다양한 변화를 꾀하며 우리 삶 속에 깊숙이 다가올 것이므로 한정적인 범위로 그림책을 구분하는 것은 지양해야할 점으로 여겨진다이번 칼럼에서는 아동문학가 조은수의 지식정보 그림책을 선정하여 지식 정보 그림책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우리나라에 여러 장르를 넘나들며 활동의 폭이 넓은 작가가 있다바로 조은수 작가이다사실 조은수 작가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얻기가 힘든 편이다. 1965년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에서 교육학을 전공하고 같은 대학의 대학원에서 국어국문학 공부를 했다는 점은 익히 알려져 있다출판 인세의 일부를 좋은 곳에 기부하고 있다는 점도 검색을 통해서 알 수 있지만더 상세한 정보는 알아보기가 힘들다포털 사이트 (portal site) ‘네이버에서 아동문학가 조은수로 검색하면 관련 도서 정보만 150여종에 이른다도서 목록을 살펴보면 조은수 작가는 다양한 그림책 작업을 한 작가임을 알 수 있다초기에는 주로 외국 그림책을 번역하는 활동을 하거나 어린이 그림책에 글을 쓰는 작업을 했으며 최근에는 뒤늦게 배운 그림 실력을 발휘하여 글과 그림 모두를 작업하고 있다.

 조은수 작가가 번역한 작품 중 익히 알려진 그림책에는 윌리엄 스타이그의 치과의사 드소토 선생님부루퉁한 스핑키(1995), 슈렉!(2001), 로렌 차일드의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2001) 등 다수가 있다특히 난 토마토 절대 안 먹어는 필자가 낸 그림책이 참 좋아이야기 톡그림책 톡!』 1권에 그림책에 대한 설명과 활용법이 소개된 책이기도 하다.

  




 역사에도 관심이 많은 조은수 작가는 창비 출판사를 통해 옛날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1, 2』 등을 내기도 하였다다양한 분야에서 작품을 내고 있는 팔색조와 같은 매력이 있는 작가가 아닌가 싶다 

 이번 칼럼에서는 조은수 작가의 그림책 중 대표적인 지식정보 그림책을 선정하여 활용법을 살펴보고자 한다대상 도서는 조은수 작가가 글과 그림을 모두 작업하고 아이세움 출판사에서 펴낸 머리에서 발끝까지 시리즈 5번 꿈꾸는 뇌』 이다

꿈꾸는 뇌는 우리 뇌에 대한 여러 정보를 손쉬운 그림과 글로 표현하고 있다지식정보 그림책의 경우대부분 책이 글밥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그림책 수업을 진행하기 전에 도서를 미리 읽어올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좋다하지만 대상자들이 도서를 살펴볼 수 없다면 책의 주요한 부분을 발췌하여 정보를 전달하고 실제 텍스트는 아이들이 쉬는 시간 등을 활용하여 읽어볼 수 있게 하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도 접근에 도움이 된다.

  

 『꿈꾸는 뇌는 우리 뇌를 물컹한 호두라고 표현하고 있다적절한 비유라 여겨진다수업의 도입부에서 실제 수업에 참여하는 아이들에게 호두를 하나씩 나누어 준 다음호두를 흔들어 보고여기 저기 굴려보고냄새를 맡아보고손바닥으로 표면을 느껴보고호두를 까서 내용물을 살펴보고맛을 보는 등 오감을 활용하여 접근한다면 자칫 딱딱하게 흘러갈 수 있는 수업에 대한 기대감을 높일 수 있다실제 본 수업에 들어가서는 왜 호두를 이용하여 우리 뇌를 표현했는지 ’ 사진을 활용하여 호두와 뇌의 비슷한 점과 차이점에 대해 아이들 스스로 살펴보고 정리하여 발표하는 것도 좋다 

 지식정보 그림책의 가장 보편적인 활용법은 전문적인 지식을 체계적으로 알아보고기억에 남은 부분을 아이들 스스로 활동지나 북아트를 통해 정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이때 올바르지 않은 지식을 기억하고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바로잡아 주어야 한다지식을 정리할 때에는 활동지로 점검하고 퀴즈를 활용하는 방식도 좋다퀴즈의 경우 아이들이 직접 퀴즈를 출제하는 것도 좋다고 여겨진다.

 지식정보 그림책으로 수업을 하는 경우 자칫 분위기가 딱딱하게 경직되는 경우가 있는데이러한 때에는 관련 지식을 활용한 간단한 게임이나 활동을 통해 분위기를 유쾌하게 풀어주는 것이 좋다.

 『꿈꾸는 뇌는 우리 몸의 각 부분에 명령을 내리는 뇌에 대한 정보를 담고 있다두 명씩 짝을 지어 한 친구는 뇌가 되어 명령을 내리고한 친구는 명령을 따르는 활동을 해본다든지명령에 무조건 반대되는 행동을 해보게 하는 활동을 해볼 수 있는데모두 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시간이다. ‘청기백기’ 같은 게임의 경우 준비해야 할 도구가 적으면서도 게임 자체가 속도감 있고 몰입도가 큰 활동 중 하나이다.

 『꿈꾸는 뇌의 경우 뇌와 관련된 그림책이므로 나의 뇌에는 어떤 생각이 담겨져 있는지 표현해보는 것이 좋다하지만 이미 그러한 활동을 해 본 경험이 있는 수업 참가자가 있다면 자신을 벗어나 다른 사람을 지정하여 내가 생각하기에 그 사람 머릿속에는 어떤 생각들이 들어가 있을지’ 표현해보는 것이 좋다필자의 아이가 아홉 살이었을 때 꿈꾸는 뇌를 함께 읽고 엄마의 머릿속에 어떤 생각들이 있을 것 같은지 물어보고 그려보게 한 적이 있다.

 아이가 그린 엄마의 머릿속 생각들을 보며 대화를 나누었는데아이가 바라보는 엄마의 모습은 어떠한지 알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당시 필자의 어머니가 병환 중인 까닭에 투병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그런 까닭에 아이가 표현한 엄마 생각에는 외할머니’ 영역이 있었다말은 하지 않지만엄마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아이가 헤아리고 있는 듯하여 가슴이 뭉클하였다반면 다이어트’ 영역을 가장 크게 그린 점을 보면서 아이의 예리한 시각에 깜짝 놀라기도 하였다이러한 시간은 꿈꾸는 뇌라는 지식 정보 그림책을 읽고 지식을 얻는 것에서 벗어나 서로의 생각을 헤아려 볼 수 있어 의미가 있는 활동이라 여겨진다.

 『꿈꾸는 뇌에는 기억의 서랍장이라는 장()이 있는데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이 되는 과정을 쉽게 설명하고 있다이러한 지식을 활용하여 나의 단기 기억과 장기 기억은 무엇인지 스토리를 활용하여 표현해보거나 책에서 소개한 기억을 얻는 과정을 나만의 네 컷 만화로 표현해 보는 것도 딱딱한 지식 정보 그림책을 말랑말랑하게 만들어주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네 컷 만화로 작업할 경우그림을 그리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아이들이 있거나 그림을 너무 대충 그리고 마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NIE를 활용하여 신문에서 사진이나 그림을 오린 후 연결하여 작업하는 것이 좋다

지식이 힘이 된다는 믿음 때문일까많은 부모들이 지식 정보 그림책을 아이들이 읽기를 원한다지식 정보 책만을 탐독하는 아이들도 적지 않다학습만화가 식지 않는 인기를 유지하는 것도 다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하지만 부모들은 아이가 책을 읽고 나면 책을 제대로 읽었는지 궁금해 한다간혹 다양한 지식을 쌓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회의가 들기도 한다.


 지식 정보 그림책 수업의 경우, ‘정보와 재미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하는 과제가 주어진다두 마리의 토끼를 잡은 후에는 잡은 토끼를 활용한 활동으로 확대해 볼 수 있는데 흥미를 일으키는 여러 게임으로 재미적인 요소를 부여하고체계적인 지식을 정리하는 활동 후에 취합된 정보의 개념을 활용한 사고력 활동을 해 볼 수 있다사고력 활동의 경우 너무 많은 활동을 제시하기 보다는 핵심적인 활동 한 두 가지를 깊이있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으며아이가 창출한 내용물에 대해서는 발표와 토의 등을 거쳐 공유하고 서로의 생각에 대한 의견을 나누는 작업이 덧붙여져야 한다또한 활동의 마무리에는 책을 읽기 전책을 읽고 난 후를 비교하여 새로 알게 된 점느낀 점 등을 글로 기록하여 생각을 정리하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좋다지식을 쌓는 것을 뛰어 넘어 습득한 지식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도록 지식 정보 그림책을 적극 활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글쓴이 고현주는 청주에 살고 있다어느새 중학생이 된 큰 아이를 키우다 그림책에 푹 빠져 지낸 지 십년이 넘었다그림책 관련 책을 낼 정도로 그림책에 관한 관심이 남다르다그림책으로 더 행복해질 세상을 꿈꾸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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