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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으로 창의력을 키우기

작성자 와이스토리 (ip:119.198.85.24)

작성일2023-05-22 22:03:34

조회수1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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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토리텔링으로 창의력을 키우기

 

 

1. 창의력

 

창의력은 무엇일까? 남들이 하지 않는 독특한 것을 생각해내는 것이 창의력일까? 혹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창조적인 활동을 창의력이라고 할까? 창의성을 연구한 다양한 학자들의 견해는 창의성은 고등정신능력, 문제해결력, 창의적 사고력 등으로 표현되기도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나 참신한 통찰들을 산출하는 능력 , 독창적으로 고정된 인습을 깨뜨리는 것, 자연스런 변화나 정상적인 방법으로는 안 되는 어떤 비범하고 진기한 것을 제시하는 능력 이라는 범위 내에 있다. Guilford(1959)는 창의성에 대한 정의를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남는 힘이라 하여, 지능구조 모형에서 발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와 동일한 개념으로 이해하였다

 

Taylor(1961) 생산적 사고와 창조적 사고를 표현하는 복잡한 심리적 과정으로서 인내심과 성취, 변화, 개선을 구하는 태도 그리고 소신을 낳게 하는 정열 같은 것이라고 하였으며, 윤종건(1994)은 창의성을 기존의 요소들로부터 자기 자신에게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내는 능력이라고 정의한다.

 

본 장에서는 위의 견해 중 창의성은 문제해결력이라는 것에 집중하고자 한다. 창의력을 발휘하는 목적은 살면서 맞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길포드의 지능의 구조모형을 토대로 스토리텔링의 특징과 접목될 수 있는 창의력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스토리텔링과 서사창의력

 

스토리텔링은 스토리를 얻는 과정이자 스토리를 만들어가는 도구를 말한다. 그렇다면 스토리는 무엇일까? 국어사전에서 스토리의 첫 번째 정의는 어떤 사물이나 사실, 현상에 대하여 일정한 줄거리를 가지고 하는 말이나 글’, 두 번째 정의는 자신이 경험한 지난 일, 마음속에 있는 생각을 남에게 일러주는 말이라고 나와 있다. 스토리를 가지고 스토리텔링을 하기 위해서는 줄거리, 경험, 생각 등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줄거리는 어떤 줄거리일까? 단순하게 표현하면 세상의 모든 이야기는 갔다가 돌아오기 구조의 줄거리이다. 집을 떠났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반지의 제왕, 오즈의 마법사 이야기에서와 같이 진짜 집을 떠날 수도 있고 은유적으로 집을 떠나는 것을 상징하는 이야기일수도 있다. 떠나는 이유는 대개 주인공에게 떠날 수밖에 없는 소명, 또는 사명이 주어졌기 때문이다. 편안하고 안정되고 익숙한 집에서 지내기에는 문제가 있어서 그 문제를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에 처하게 된다. 그렇게 하여 돌아온 나는 출발하기 전의 나와 달라져 있다. 한 단계 성숙해 있는 것이다. 

 

이렇게 줄거리를 가지고 이야기를 만드는 과정은 문제가 생기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이다. 그래서 이야기를 듣거나 만들면서 길러지는 문제해결능력을 서사창의력이라고 한다.

 

서사창의력은 이야기의 소재 또는 이야기의 구조를 주무르면서 기를 수 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이야기의 소재로 많은 것을 연상하고, 일정한 원칙을 만들어 배열하고, 새로운 결합 또는 분리 방법을 생각해내고, 그 결국 정교한 이야기구조를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등이 있다. 이런 방법은 길포드(1967)가 제안한 지능의 구조모형을 서사창의력에 맞게 변형한 것으로 다음 장에서는 이것을 바탕으로 수업 활용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3. 창의성의 사고 기능별 스토리텔링 접목 수업 활용사례

. 창의성의 연구대가인 길포드(1967)가 제안한 지능의 구조모형 

유 창 성

융 통 성

독 창 성

정 교 성

-많은 것을 연상하기

-많은 해결방안 제시

-관련 없는 것 관련짓기

-다각적 아이디어, 해결책 제시

-발상전환

-새로운 개념 도출

-다른 사람과 같지 않은 생각하기

-거친 수준의 생각을 구체화하기

-아이디어 발전시키기

 

. 유창성

유창성은 많은 것을 떠올리는 방법으로 여러 교과에서 활용할 수 있다. 스토리텔링 소재가 나열된 카드를 제시하면서 제한된 시간에 해당 주제에 따라 많은 것을 떠올리도록 하는 것이다. 유창성을 키우는 것이 목적인 수업에서는 정해진 시간을 주고 많은 것을 떠올리는 학생들에게 먼저 상을 주도록 한다.

 

1) 직업 떠올리기

 

2) 속담 떠올리기

 

3) 과학원리 떠올리기

 

카드를 선정할 때는 한 가지 소재만 그려져 있는 단순한 그림보다는 배경이 있는 여러 가지 소재가 담겨있는 그림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환상적이거나 파스텔톤의 그림보다는 잡지 사진이나 현실사진이 좋다. ‘ㅇㅇ떠올리기 방식으로 다양한 교과에 접목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 융통성

융통성은 관련 없는 것을 관련지어보고 다각적인 방법에서 아이디어를 떠올리는 방법이다. 융합의 방법으로 많이 소개되곤 하는데, 융합을 위해서는 무작정 연결하는 것이 아니라 그 사이 개연성이 있을수록 더 정교한 융합이 된다.

1) 지워진 그림 완성하기

두 장의 그림카드를 무작위로 준 후, 이 두 장의 그림이 하나의 그림책 장면에서 나왔다고 하여 그 그림책 장면을 스스로 그리는 방식이다. 관련 없어 보이는 그림 또는 이야기를 연결하여 생각해보도록 함으로써 이야기 만들기를 능동적으로 할 수 있다.

 

 

2) 창직하기 (융합의 방법)

각각의 그림카드에서 직업 떠올리기(유창성)를 한 후 여기서 나온 직업들을 융합하여 미래에 있을 새로운 직업을 예상해 보는 과정이다. 이 경우 새로운 직업을 정확한 명칭으로 네이밍까지 하는 것이 좋다. 

 

. 독창성

독창성은 다른 사람과 같이 않은 생각을 하거나 새로운 개념을 도출해내는 방식이다. 

 

1) 황당한 이야기 만들기

카드를 일정한 장수로 뒤집어서 나열해 놓은 후 여러 명이 돌아가면서 한 장씩 뒤집는다. 뒤집으면서 나온 카드로 이야기를 만든다. 이 때 이야기는 현실에 있을 수 없는, 황당한 이야기여야 한다. 

 

 

. 정교성

정교성은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의 단계에서 나온 거친 수준의 생각을 정교화하는 것이다. 현실 가능하도록 아이디어를 정리하거나 실제 시뮬레이션을 돌리는 단계에 해당한다. 

 

1) 정해진 결말로 끝내기. 

무작위로 3장의 이야기 소재카드와 1장의 결말카드를 준다. 배열을 정열하여 이야기를 만들고 그 이야기의 결말이 내가 뽑은 카드가 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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